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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6월 8일 국토교통부에서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본격 추진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광역철도 「고양은평선」,「강동하남남양주선」본격 추진
    - 기본계획 수립 착수,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에 기여 전망 -

     

    국토교통부는 고양 창릉지구와 남양주 왕숙지구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고양은평선 및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고양은평선은 서울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을 출발하여 창릉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13.9km(총 사업비 1조 4,100억원)를 광역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ㅇ 서울 도시철도 3호선, 6호선, GTX-A 등과 연계를 통해 고양시 권역과 서울시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서울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건설사업(서울강동구 둔춘동~강일동, 27년 개통)의 연장사업으로

     

    ㅇ 서울시 강동구에서 하남시 미사지구와 남양주시 왕숙신도시를 거쳐 진접 2지구까지 18.1km(총 사업비 2ㅗ 1,032억원)를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ㅇ 남양주 왕숙신도시 입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은 물론 경의중앙선, 경춘선, GTX-B, 진접선과의 환승체계 구축으로 경기 동북부 지역의 발전을 도모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사업시행자의 경기도가 주관하여 시행하고 이후 국토교통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우너회)가 기본계획을 승인한 뒤 23년 하반기까지 확정할 계획입니다

    * (사업절차) 기본계획 수립(경기도) → 기본계획 승인(대광위) → 기본 및 실시설계(경기도) → 사업계획 수립(경기도) → 사업계획승인(대광위) → 착공 및 개통

     

    ㅇ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교통수요 예측, 적정 시설규모 산출, 노선 선정, 건설.운영계획등을 수립할 예정이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서비스 향상에 중점을 두고 용역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고양은평선 사업개요 및 노선도

    ㅁ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서울도시철도6호선 새절역 ~ 경기도 고양시청

    ㅇ (사업규모) L = 13.9km(경전철)

    ㅇ (총사업비) 14,100억원

    ㅇ (시행자) 서울시, 경기도, 고양시

     

    ㅁ 노선도

    고양은평선 노선도


    강동하남남양주선 사업개요 및 노선도

    ㅁ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서울 고덕강일 2지구 ~ 하남시 ~ 남양주 진접2지구

    ㅇ (사업규모) L=18.1km

    ㅇ (총사업비) 21,032억원

    ㅇ (시행자) 서울시, 경기도, 남양주시, 하남시

     

    ㅁ 노선도

    강동하남남양주선 노선도

     

    관련내용의 원본자료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로 파일을 올려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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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0609(조간)_광역철도_고양은평선_강동하남남양주선_본격_추진(광역시설정책과).pdf
    0.4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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