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1년 4월 27일 국토교통부에서 봉담 송산 고속도로 개통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28일 00시부터 봉담~송산 고속도로 이용하세요
- 17년 4우러 착공.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 중 최단기간(4년) 개통
- 이천 ~ 오산 ~ 양평구간도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개통 예정
- 경기 서남부권 교통환경 개선.연간 843억 원 물류비용 절감
ㅁ 국토교통부는 4월 28일(수) 00시부터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23km) 중 봉담~송산 구간 고속도로를 개통한다고 밝혔습니다
- 봉담~송산 고속도로는 경기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에서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를 연결하는 왕복 4차로 도로로 총 연장은 18.3km입니다. 지난 17년 4월 착공 이후 초 투자비 약 1조 3,253억 원을 투입하여 4년만에 개통하게 되었습니다
ㅁ 이번 노선은 수도권 제2순환선의 경기 서남부지역 단절구간을 연결하고 평택시흥고속도로(마도jct), 서해안고속도로(팔탄jct), 동탄 봉담고속도로(화성jct)를 이어주는 노선입니다
*김포~파주~화도~양평~이천~오산~봉담~송산~안산~인천 (총 263km)
ㅁ 경기 서남부 지역은 수도권 물류수송을 위한 화물차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교통흐름이 원활해져 연간 약 843억 원의 물류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화물차 통행비율(전국평균 27.7%) : 봉담송산선 30.3%, 평택시흥선 45.6%
- 주변 도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어 동탄신도시, 송산그린시티, 남양뉴타운, 화성마도산단 등 화성시 주변의 대규모 택지 및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추가 교통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ㅁ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300원으로, 우리부가 18.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 주요 나들목, 영업소, 터널입구 등 제설취약구간에 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8개소)을 설치하는 한편, 터널 출구부 RWIS시설을 구축하여 기상상황 및 도로노면 정보를 전광판에 사전 안내토록 하였습니다
*RWIS(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 : 도로기상정보시스템
- 아울러 원톨링시스템(One Tolling System, 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도입으로 재정고속도로와 주변 민자고속도로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한번에 결제할 수 있게 하여 통행료 납부를 편리하게 하였으며 운전자들의 휴식공간을 위하여 양방향에 졸음쉼터 각 1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남양졸음쉼터 : 주차면수(26대), 화장실(여성화장실 비상벨), 방범용 CCTV등
*건설중인 민자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 이천~오산(22.03), 포천~화도(23.12)
[남북2축] 광명~서울(24.5), 평택-부여(24.12)
*협상중인 민자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용량증대] 서창~김포, [단절구간연결] 오산~용인
- 나머지 구간인 이천~오산~양평구간도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차질 업이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봉담~송산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 ~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
ㅇ 사업자 : 경기동서순환도로(주)(한화건설 등 9개사)
ㅇ 사업방식 : BTO(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운영)
ㅇ 연장 : 18.3km(4차로)
ㅇ 투자비 : 1조 3,253억원(민간 5,951, 건설보조 252, 보상비 7,050)
ㅇ 건설기간 : 48개월(2017.04~2021.04)
ㅇ 주요시설물 : 분기점 3개소, 나들목 4개소, 졸음쉼터 2개소
원본자료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로 파일을 올려놓았습니다
다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