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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의 사업계획을 승인·고시(‘23. 1. 3)하고 본격 착공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사업 본격 추진

    ㅇ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은 고덕 강일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현재 9호선 종점역인 중앙보훈병원역에서부터 5호선 환승역을 거쳐 고덕강일 1지구에 이르는 4.12km 구간에 총 사업비 6,408억 원을 투입 하여 4개역(환승역 1개소)을 신설하는 대규모 사업입니다


    ㅇ 본 사업은‘18년 5월 예비타당성조사,‘20년 4월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이후 실시설계, 관계기관 협의 등 절차를 거쳐 이번에 사업계획이 승인 됨에 따라‘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 (도시철도 건설 절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기본계획 → 기본 및 실시설계 → 사업 계획→ 공사→ 준공(개통)

     

    서울도시철도 9호선은‘09년 1단계(개화~신논현),‘15년 2단계(신논현~종합 운동장),‘18년 3단계(종합운동장~중앙보훈병원) 구간이 개통되어 현재 개화역~ 중앙보훈병원역까지 41.4km 구간을 운행 중이며, 4단계 구간인 중앙보훈 병원역~고덕강일1지구 구간이 개통되면 서울 한강 이남에 총 45.5km의 도시철도를 동서로 완성하게 됩니다

     

    ㅇ 9호선 4단계 표정속도는 일반 32.1km/h, 급행 41.9km/h로 계획 중이며 강일1지구 등 고덕동 시민들이 강남, 여의도 등 서울 도심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버스를 이용하거나 지하철을 환승(5호선 고덕역 ~ 8호선 천호역 ~ 9호선 석촌역)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9호선 4단계가 개통되면 버스 이용 이나 환승 없이 9호선을 직접 이용할 수 있어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출발역에서 종착역까지의 거리를 중간역 정차 시간이 포함된 전 소요시간으로 나눈 속도

     

    신설역사에는 각 역사별 여건에 따라 개방감 확보를 위한 천창(빛이들게 하기 위한 창문), 정거장 내 생태조경을 계획하고 교통약자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객들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24인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ㅇ 이용객 안전을 위해 승강장에 범죄예방 안심구역 및 CCTV, 비상벨, 안심 거울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 개요

    1. 사업개요
    ㅇ 구 간 : 서울 강동구 둔촌동 ∼ 강동구 강일동
    ㅇ 규 모 : L= 4.12km, 정거장 4개소
    ㅇ 사업기간 : 2018. ~ 2028.
    ㅇ 총사업비 : 6,408억원(국비 2,205, 지방비 3,307, SH 896)
    ㅇ 차량 형식 : 중량전철 3편성(6칸 1편성)

     

    2. 추진 경위
    ㅇ (’12. 12.) 서울고덕강일보금자리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
    ㅇ (’15. 06.)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ㅇ (‘18 .05.) 예비타당성조사 통과(B/C 0.99, AHP 0.511)
    ㅇ (‘20. 04.)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고시(국토부→서울시)
    ㅇ (‘20. 06.) 대형공사입찰심의·결정(설계시공일괄, 서울시)
    ㅇ (‘22. 08.) 사업계획 승인 신청
    ㅇ (‘22. 12.) 사업계획 승인

     

    3. 향후계획
    ㅇ 2022. 12월 ~ 2027. 12월 : 공사 추진
    ㅇ 2028년 : 개통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노선도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노선도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사업 정거장 투시도 및 조감도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사업 정거장 투시도 및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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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0104(조간)_서울도시철도_9호선_4단계사업_본격_추진(광역시설정책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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