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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보다 이른 새벽을 맞이하는 환경미화원, 경비원등 새벽노동자들의 출근길 고단함을 덜어줄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가 오는 26일(화)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이 버스는 주간에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 ~ 영등포역을 오가는 노선 160번 앞에 자율주행을 의미하는 A(Autonomous)가 붙은 A160번이라는 이름으로 운행됩니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A160번
새벽 3시 30분 도봉산광역환승센터를 출발해 영등포역까지 25.7km 구간을 오가는 새벽동행 자율주택버스 A160은 평일(월~금)만 운행됩니다
주간에 운영되는 160번 노선은 3시 56분, 다른 버스에 비해 비교적 이른 시간대에 2대가 동시 운행을 시작함에도 불구, 종로.여의도 등 업무시설 밀집지역을 경유하다보니 혼잡해 증차 또는 첫 차 출발 시간을 앞당겨 달라는 요구가 많습니다
A160은 기존 160번 노선을 일부 단축하여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 ~ 쌍문역 ~ 미아사거리 ~ 종로 ~ 공덕역 ~ 여의도환승센터 ~ 영등포역을 운행하며, 87개 일반 시내버스 정류소를 정차합니다
다만 파크윈타워, LG트윈타워 정류소(19284)는 자율주행 시 짧은 구간 무리한 차로변경으로 인한 사고 우려가 있어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인근 여의도환승센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A160은 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실시간 도착시간 안내뿐 아니라 빈 좌석 정보도 안내되며, 네이버, 카카오 등에서 새벽 A160 또는 A160을 검색하면 실시간 위치와 도착시간 빈 좌석 등도 확인 가능합니다
안전을 고려해 입석이 금지돼 좌석버스처럼 빈자리가 없으면 승객을 태우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요자는 버스 전면에 부착된 LED 좌석표시기 또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등을 통해 탑승 전 빈 자리가 있는지 확인히 필요합니다
안정화 기간까지는 당분간 무료로 운행되나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교통카드를 태그해야 탑승할 수 있습니다 시는 충분한 안정한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중 유료화할 예정이며, 요금은 조조할인을 적용하여 1,200원이 될 전망입니다
유료화 되더라도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수도권 환승할인도 적용됩니다
시는 이른 새벽 이동이 필욯나 시민의 교통편의를 확대하고 새벽시간대 운행기사 등 인력수급 문제로 버스 증차가 어려운 여건 등을 고려하여 앞으로 새벽 혼잡노선에 자율주행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우선 내년 상계 ~ 고속터미널(148번 단축), 금천(가산) ~ 서울역(504번 단축), 은평 ~ 양재역(741번 단축)등 3개 노선을 신설하고, 계속 확대해 10개 노선까지 운행할 예정입니다
A160 운행개요
✅ 노선번호 : A160
✅ 대수 : 1대 / 차량 :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
✅ 요금 : 무료(단, 승하차시 교통카드 반드시 태그 필요)
✅ 좌석 : 총 22석(장애인석 포함 ~ 입석금지)
✅ 운행시간 : 03:30분(도봉산광역환승센터 출발) ~ / 운행횟수 : 왕복 1회
✅ 운행구간 : 도봉산역환승센터 ~ 쌍문역 ~ 미아사거리 ~ 종로 ~ 공덕역 ~ 여의도환승센터 ~ 영등포역 ~ 편도기준 25.7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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