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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22일 국토교통부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기본계획 확정 고시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용산~상봉) 기본계획 확정·고시
- 기존 철도노선과의 환승여건 개선 등 이용객 편의 중점 -
국토교통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중 용산∼ 상봉 구간에 대한 기본계획을 3월 23일자로 확정․고시했습니다
* GTX-B노선(인천대입구~마석) 중 용산~상봉구간은 재정사업으로, 인천대 입구~용산, 상봉~마석 구간은 민자사업으로 추진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약도 >
ㅇ 총사업비 2조 3,511억원을 투입하여 용산~상봉 간 19.95km 및 중앙선 연결구간 4.27km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정거장은 총 4개소를 신설합니다
* GTX-B노선은 중앙선 용산~망우 2복선화 사업을 포함하여 예타통과(’19.8)
이번 기본계획은 예비타당성조사 대비 기존 노선과의 환승 등 승객 이용편의를 최대한 높이는 방향으로 수립되었습니다
용산역은 1호선, 일반철도, KTX와의 환승거리를 최소화하였으며, 4호선, 장래 추진 예정인 신분당선과는 지하연결통로를 통해 환승 편의를 제고할 계획입니다
ㅇ 서울역과 청량리역은 각각 연결통로 설치, 승강장 공용을 통해 향후 A노선, C노선과 지하 내 수평환승이 가능하며, 상봉역은 7호선·경의중앙선 환승을 고려하여 연결통로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용산~상봉 구간은 착공시기를 단축하기 위하여 대형공사 입찰 방법 심의를 거쳐 일괄입찰(Turn Key) 방식 등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ㅇ 민자구간은 연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향후 실시협약, 실시설계 등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입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개통 시 용산~상봉 구간은 기존선로 대비 소요시간이 절반 이상 단축(33 ⟶15분)되며, 남양주 인천 등 수도권 동 서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은 30분 이내로 대폭 개선될 전망입니다
* (인천대입구역→서울역) 약 30분 소요, (마석역→서울역) 약 27분 소요
ㅇ 아울러, 향후 중앙․강릉선 열차의 GTX-B노선 공용으로 기존 지상선로 용량확보, 운행차량 증편 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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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소통과 안전관리 중점을 두어 GTX 적기 개통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