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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26일 국토부에서 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 최종확정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환승인프라 2배 확충...3분 이내 환승.환승거리 1/2 단축
- 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21~25)확정 -
ㅁ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전국 주요 교통거점에 빠르고 편리한 환승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을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ㅇ 환승센터 기본계획은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라 수립하는 환승센터에 관한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대광위는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지자체, 관계기관, 전문가 등의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안을 마련하고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통해 이를 확정하였습니다
ㅁ 이번 환승센터 기본계획은 빠르고 편리한 환승으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구현이라는 미래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제도혁신 및 미래대응 방안, 환승센터 구축계획을 제시했습니다
ㅇ 이를 통해 2025년에는 환승 인프라가 2배 이상 확충되어 3분이내 환승이 환대되고, 주요 역사의 환승거리가 1/2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적의 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제도 혁신
< 선제적인 환승계획 수립기반 마련>
ㅁ 먼저 철도 등 주요 교통시설은 초기 계획단계에서부터 연계 환승체계가 검토되도록 내년부터 환승체계 사전검토제도를 도입합니다
ㅁ 아울러 환승센터 추진절차도 정비하여 지자체 및 사업자가 체계적으로 신속하게 사업을 시행할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총괄계획단 제도 도입>
ㅁ 현재 9개 사업에 대해 시범 운영중인 총괄계획단 제도를 2022년부터 본격 활성화하여 환승센터를 지역 랜드마크로 구축합니다
- 총괄계획단은 교통.도시.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가 참여하여 다각적이고 입체적인 검토를 통해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제도입니다
- 이를 통해 우리나라에도 미국의 세일즈포즈 트랜짓센터, 스위스의 아라우역 과 같은 품격 높은 환승센터가 건설되고, 도시 내.외부를 연결하는 교통허브 역할과 함께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는 공간 플랫폼 기능도 수행하게 될것입니다
<환승 거버넌스 협의체 운영>
ㅁ 지금까지 환승시설은 다양한 교통수단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공간에 위치함에 따라 관련된 기관이 많아 이해관계를 조정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대광위, 관련기관(지자체, 공사, 민간사업자 등) 및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환승 거버넌스 협의체를 2021년 하반기까지 제도화할 계획입니다
2. 공해.혼잡 걱정 없는 미래환승 구현
<저탄소. 그린 환승시설 구현>
ㅁ 친환경차 보급 및 개인형 이동수단시장확대등 그린 모빌리티 활성화에 대응하여 환승시설의 모빌리티 허브 기능도 강화 합니다
- 수소.전기충전소 및 공유 모빌리티를 연계한 환승시설 표준모델을 2022년까지 개발하고, 2023년부터는 부처 협업을 통해 친환경 환승시설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미래형 스마트 환승체계 구현>
ㅁ 아울러 미래교통수단 발전에 대응하여 맞춤형 환승 모델을 개발하고 자율차와 도심항공교통등 新 교통수단의 상용화에 대비하여 선제적으로 제도를 정비합니다
- 먼저 디지털트윈, 빅데이터 등 최신기술을 활용하여 新교통수단의 통행.환승 예측분석을 시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환승 모델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 자율주행차 및 UAM의 기술개발 수준을 고려하여 2025년까지 미래 환승여건 마련을 위한 필요시설(승.하차장, 착률장 등), 시설규모, 배치기준 등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3. 수준높은 서비스의 환승센터 구축
ㅁ 정부는 이러한 제도를 바탕으로 신규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를 속도감 있게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ㅇ GTX 개통에 맞춰 선제적으로 주요 GTX역사 20곳에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대규모 환승 수요가 발생하는 KTX 역사 7곳 및 거점 지역 20곳에 환승센터를 구축합니다
ㅇ 특히 철도역을 중심으로 버스정류장 지하뱇, 무빙워크 및 고속엘레베이터 설치 등을 통해 철도.버스 간 환승동선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공유 모빌리티, 택시, 승용차 등과의 연계도 강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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