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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9월 1일 경기도에서 통탄 트램 국토부 기본계획 승인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동탄트램, 국토부 기본계획 승인...사업 본격화 날개 달았다

    ㅇ 도내 최초 신교통 수단 트램 도입 동탄 도시철도, 국토부 대광위 기본계획 승인

     - 망포역 ~ 동탄역 ~ 오산역, 병점역 ~ 동탄역 ~ 차량기지 2개 구간 34.2km 건설

     - 2027년 개통 목표, 본격적인 사업추진 기반 마련

    ㅇ 동탄신도시 주민은 서울 삼성역까지 평균 35분대 도달

     

    경기도는 지난 31일 동탄 도시철도사업이 국토교통부로부터 기본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1일 밝혔습니다

     

    이로써 도내 최초로 친환경 신교통 수단인 트램을 도입하는 동탄 도시철도 사업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화하게 됐습니다

     

    동탄 도시철도는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총 9,773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수원 망포역 ~ 동탄역 ~ 오산역, 병점역 ~ 동탄역 ~ 차량기지 2개 구간에 걸쳐 트램을 도입하는 사업입니다

     

    총 연장 34.2km 정거장 36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되면 동탄2신도시 대부분 지역에서 보행으로 트램을 도입하는 사업입니다

     

    총 연장 34.2km, 정거장 36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되며 동탄2신도시 대부분 지역에서 보행으로 트램 이용이 충분히 가능하도록 계획했습니다

     

    또한 분당선(망포역), 1호선(오산역, 병점역), GTX-A.SRT(동탄역)등 주요 철도망의 환승역과 연계돼 동탄 신도시 주민은 환승을 통해 서울 삼성역까지 평균 35분대 도달할수 있습니다

     

    도는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지여주민 및 관계기관 의견을 수렴하고,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철도건설 기술자문위원회를 운영하는 한편, 코로나19의 제한된 여건 속에서도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생방송으로 진행하며 많은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청취하는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지역주민의 염원과 철도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해 당초 구상에는 없었던 수원 망포역 ~ 화성 반월동 1.8km 구간 연장을 기본계획에 반영하고, 사업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상위계획인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승인2021.7.23)을 동시에 추진함으로써 행정절차 이행 기간을 대폭 단축했습니다

     

    통탄 도시철도에 도입될 트램은 탄소배출이 낮고 교통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우수하며, 교통약자가 이용하는데 편리한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어 친환경 신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동탄 트램으 무가선 방식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1편성 5모듈로 246명이 탑승 가능하고 총 39편성 8분 간격(첨두시)으로 운행하는 것으로 계획돼 일일 13만명 이상의 이용자가 철도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전망입니다

     

    구체적인 차량시스템(배터리방식, 수소연료전지 방식 등) 선정은 향후 기술개발 동향, 주민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설계단계에서 결정됩니다

     

    설계와 건설 및 운영은 화성시가 주관하는 오산시, 수원시가 공조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2023년 착공에 들어가 계획입니다

    원본자료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로 파일을 올려놓았습니다

    다운받아보세요!!!

    보도자료+동탄+도시철도+기본계획+승인.hwp
    1.8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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