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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은 수소경제 활성화 및 2050 탄소중립 추진의 일환으로, 대형 수소화물차의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화물차용 수소 충전소 구축 사업자를 공모한다고 밝혔습니다
23년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자 공모
공모기간은 12월 26일부터 2023년 1월 27일까지이며,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평가를 거쳐‘23년 2월 최종 선정할 계획입니다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사업 선정 일정(안)
- 공모접수 : 22.12.26 ~ 23.1.27
- 예비검토.서면평가 : 23.1.30 ~ 22.2.6
- 대면(현장)평가 : 23.2월 말
- 최종선정 : 23.2월
- 사업실시 : 23.3월
선정 대상은 지자체보조사업 1곳과 민간보조사업 1곳 등 총 2개소로 개소당 사업비 64억원 중 70%인 45억원을 국가가 지원하게 됩니다
23년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자 지원자격
지원자격은 (기초)지자체나 민간사업자로서 매칭 자부담(사업비의 30%인 19억)과 수소충전소 부지(자가, 임대차 등)를 제공 할 수 있는 자로서,
ㅇ 요구 조건(11톤급 수소화물차 이용에 지장이 없으면서, 시간당 수소 100kg 이상 충전, 충전기 2기 이상 설치 등)을 만족하는 수소충전소를 2년 내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누리집(molit.go.kr) 공지사항 사항에 등재된 “수소 화물차 충전소 구축사업 제안요청서 참고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21.10)”,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21.11)”“탄소중립 녹색성장 추진전략(‘22.10) 등에 따른 수소화물차의 공급·확산을 대비한 사업으로
< 수소화물차 도입 목표 >
ㅇ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21.10) : ‘30년까지 버스·택시·화물차 등 사 업용 전기·수소차 50만대
ㅇ2050 탄소중립 수송분야 시나리오(‘21.10) : ‘50년까지 전체 차량 중 전기·수소 차 85%~97% 보급
ㅇ수소경제 이행기본계획(‘21.11) : ‘30년까지 수소화물차 1만대, ‘50년까지 5만대
<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지 현황 >
사업지 | 대상지 | 참여기관 | 특징 |
울산 | 상개화물차 휴게소 | 울산시 / 한국수소산업협회 | 미포·온산국가산단 및 울산항 인근 물류거점 |
인천 | 인천화물차 휴게소 | 인천시/SK에너지 | 공항·항만 및 아암물류단지 인근 물류거점 |
창원 | 신항화물차휴게소 | 창원시/창원사업진흥원 | 동북아 항만물류 중심인 신항·진해 신항 인근 |
성주 | 성주(창원)휴게소 | 한국도로공사/코스테크 | 중부내룍고속도로 휴게소로, 전체 교통량 중 버스·화물 차량이 40%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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