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우에 이용금액 중 일부를 적립하여 환급해주는 K패스 사업에 대해서 이번시간에는 K패스 자주하는 질문 모음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하시는 분들은 중 아직 신청을 안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신청부터 하세요
👇K패스 신청하기👇
K패스 회원정보 관련 자주하는 질문
Q.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K패스 회원 전환 후 K패스 홈페이지와 앱에서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
A.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alcard.kr)의 K패스 메뉴에서 전환여부를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없다면 K패스 전환신청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K패스 가입여부 가입완료
K패스 가입일 2024-04-23(전환완료한 일자)
* 전환완료되지 않은 경우 다시 한번 K패스 전환신청 진행후 K패스에서 로그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K패스 전환 완료하신 경우에는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사용하던 계정으로 로그인해주세요, 전환 완료하신 회원은 K패스에서 신규가입을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Q. [알뜰교통카드 > K-패스 회원 전환] 소셜계정 로그인 방법
A. 알뜰교통카드에서 연동된 소셜계정은 K-패스에서 연동 해제되어 재연결이 필요합니다
●K-패스에 로그인 후 [내정보] 메뉴에서 소셜 연동●
[필수!!!] 알뜰교통카드에서 K-패스 회원전환을 먼저 진행하고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해주세요! → 회원 전환은 alcard.kr(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K-패스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방법
- 로그인 화면 하단의 [아이디찾기] 버튼 클릭
- 휴대폰 본인인증으로 연동된 아이디 확인
- 로그인 화면에서 [비밀번호찾기] 버튼 클릭
- 아이디 입력 후 휴대폰 본인인증 진행
- 새로운 비밀번호 설정
-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
- MY > 내정보 > 네이버 또는 카카오 계정 연동하기
※ 접속자가 많은 경우 휴대폰 본인인증 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Q. K-패스 가입 조건 및 가입 방법
1. 가입조건
- K-패스 전용 카드 소지
- 만 19세 이상
- 본인명의 휴대폰 소지
- 주민등록지상 주소지가 K-패스 사업 참여 지자체
- 필수 이용약관 동의
2. 가입절차
- 카트체크 : K-패스 전용 카드가 아닌 경우 가입 불가하며 타인의 카드를 사용할 경우 사전 안내없이 탈퇴처리 될 수 잇습니다
- 약관동의 : K-패스의 필수 동의 약관을 꼼꼼하게 확인해주세요, 이용약관에 동의 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연령체크 :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생년월일을 체크합니다, 만 19세 ~ 34세까지 청년층으로 10% 추가 적립 받습니다
- 주소지 체크 : 주민등록번호로 실시간 주소지를 체크합니다, 거소사실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 회원정보 등록 :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필수 항목을 입력해주세요
Q. 휴대폰번호 변경하는 방법
A. MY > 내정보 메뉴에서 [회원정보수정] 버튼 클릭
휴대폰 본인인증 진행
※ 휴대폰 본인인증 진행 시 회원정보의 생년월일이 다른 경우 변경되지 않습니다, 생년월일이 변경되신 분은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Q. 비밀번호를 변경하고싶어요 비밀번호 재설정 방법
A. 비밀번호 분실 시에는 변경하고 싶은 경우
1. 비밀번호 분실 시에는 로그인 화면 하단의[비밀번호 재설정]
- 아이디 입력 후 휴대폰 본인인증 진행
- 일치하는 회원정보가 있는 경우 신규 비밀번호 설정
2. MY > 내정보 화면의 [비밀번호 재설정]
- 신규 비밀번호 설정
Q. 아이디가 생각나지 않아요 아디이 찾는 방법
A. 아이디를 분실한 경우
1. K-패스 가입 시 소셜 계정 가입인지 확인
- 네이버 연동 확인 방법 : 네이버 앱 로그인 > 네이버ID > 이력관리 > 연결된 서비스 관리 > 네이버 로그인/인증서
- 카카오 연동 확인 방법 : 카카오 앱 로그인 > 설정 > 개인/보안 > 카카오계정 > 연결된 서비스 관리
※ 소셜계정으로 회원가입 한 경우 가입한 소셜 이메일의 아이디가 K-패스 아이디로 설정됩니다, 비밀번호 재설정으로 K-패스 비밀번호 생성 시 아이디패스워드로 로그인 가능합니다
2. 아이디 찾기 진행
- 로그인 화면에서 [아이디찾기] 버튼 클릭
- 휴대폰본인인증 진행 완료 시 아이디 안내
Q. 개명했어요 이름을 변경하고 싶습니다
1. MY > 내정보 메뉴에서 [회원정보수정] 버튼 클릭
2. 휴대폰 본인인증 진행
※ 휴대폰 본인인증 진행 시 회원정보의 생년월일이 다른 경우 변경되지 않습니다, 생년월일이 변경되신 분은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Q. 주소지(지자체) 변경 방법
1. 주소지 검증을 하는 이유
- K-패스 적립금은 국비와 지방비로 지급됩니다
- 주민등록지상 주소지가 변경될 경우 주소지변경을 통해 주소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K-패스는 지방비의 올바른 지급을 위하여 주소지검증을 정기적으로 진행됩니다
2. 주소지 변경 방법
- MY> 나의 지자체 메뉴의 [지자체변경] 버튼 클릭
-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주소지검증 시행
3. 거소사실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 현재 나의 주민등록지상 주소지가 K-패스 사업 참여 지자체인지 확인합니다
- 사업대상지역임에도 거소사실을 확인할 수 없다면 주민등록등(초)본으로 가입 또는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 및 주소지변경에 대한 문의는 고객센터(031-427-4415)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적립관련 자주하는 질문
Q. 삼성페이 / 모바일페이 이용 후 마일리지가 적립 되지 않을 경우
A. 실물카드(플라스틱카드)를 삼성페이 등에 등록 후 이용 시 선불형 카드로 등록 시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실물카드를 모바일페이 앱에 등록 시 꼭 후불형 카드로 등록 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용하시는 카드사별 모바일 페이 이용여부가 상이하오니 "앱/홈페이지 > K-패스 카드 > 사용안내 > 모바일 페이 이용안내" 안내를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삼성페이 / 모바일 페이 이용하신 내역 반영은 최대 14일까지 소요됩니다
Q. 4월 알뜰교통카드 적립금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A. 4월 알뜰교통카드 적립금액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alcard.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월 적립금은 현재 사용중인 카드의 카드사로 지급요청 됩니다
현재 사용중인 카드사 확인은 MY>내카드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경기도민 혜택(K패스-경기)
1. 더 경기패스 대상자
- 주민등록지상 주소지가 경기도이며, K-패스 주소지가 경기도인 회원
2. 더 경기패스 혜택
- 청년층 확대 : 만 39세까지 청년층 적립금액 적용
- 지급 횟수 무제한 : 61회 이상 이용건도 무제한 지급
Q. 적립기준(적립 가능한 대중교통 수단)
1. 적립기준
- K-패스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교통비의 20% 적립
- 만 19~34세의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 적립
2. 적립 가능한 운송수단
- 노선버스 : 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 도시철도 :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경전철 포함)
- 여객철도 : 광역철도(KTX, 새마을, 무궁화호 등 일반 철도 제외)
지급 관련 자주하는 질문
Q. 지급기준이 궁금해요!
1. 지급기준
- 주소지 검증 완료
- 월 15회 이상 이용 : 월 15회 미만 이용 시 적립금액 소멸
- 60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적립금액이 높은 순서대로 지급
2. 지급일자
- K-패스에서 각 카드사로 적립월의 익월 5영업일에 지급금액 안내 및 지급 요청
- 각 카드사에서는 카드사별 일정에 따라 회원에게 실제 지급
3. 앱, 홈페이지 화면에서 지급내역 확인
- 카드사 지급 결과 확인 시 표출되므로 사용자별로 노출 시점이 다릅니다
Q. 카드사 별 실제 지급일과 지급방법
카드사별 지급일과 지급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카드사별 지급일 지급방법 확인하기👇
Q. 지급일은 언제인가요?
A. K-패스는 당월 적립금액을 익월 5영업일에 정산하여 카드사에 지급요청하게 됩니다, 카드사는 카드사 정책에 따라 지급하며, 카드사별 지급일정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IM원패스 실물카드 지급 방법
A. 원패스 실물카드 지급은 DGB유페이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지급 신청 시 수수료 500원 발생하여 최소 10,500원 이상 적립금액이 모여야 신청 가능합니다
카드관련 자주하는 질문
Q. 카카오페이 카드가 카드정보에 이즐(구 캐시비)로 표기됩니다
A. 카카오페이 선불형 교통카드는 카카오페이x이동의 즐거움(구 캐시비) 카드로 K-패스 등록 시 이즐(구 캐시비) 카드로 등록됩니다
카카오페이카드로 등록시 K-패스 적립금은 카카오페이로 지급되며, 알림톡과 쿠폰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지급 방법 문의는 카카오페이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고객센터 바로가기👇
Q. iM 원패스 카드 이용중 적립되지 않을때에는?
1. 현재 사용중인 iM원패스 카드상태를 확인해주세요 > 원패스 카드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M원패스에 등록된 카드 삭제 또는 탈퇴를 하실 경우 K-패스 적립이 되지 않습니다
2. iM원패스에 등록된 카드가 정상인데 K-패스 적립이 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로 유선 문의 또는 1:1 문의로 문의해주세요
* 1:1 문의시 [제목 : 원패스 미적립]으로 등록 + 현재 사용중인 원패스 카드번호를 같이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Q. iM 원패스 실물카드 <-> iM 원패스 모바일 카드 변경하실 경우
A. iM 원패스 실물카드 <-> iM 원패스 모바일카드로 변경하실 경우 고객센터 유선문의 또는 1:1 문의게시판으로 문의해주세요
문의주실때 현재 사용중인 카드번호와 변경하실 카드번호를 전달해 주시면 변경해드리겠습니다
※ 카드변경은 월 1회만 가능합니다
* 문의게시판으로 요청시 제목(원패스 카드변경요청)으로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된 카드로 이용하신 내역에 대해서만 적립됩니다, 실물카드와 모바일 카드 같이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Q. [케이뱅크] 카드 재발급 이후 적립이 안됩니다
A. 카드변경 후 마일리지 적립이 되지 않으신가요?
알뜰교통카드 이용 중 동일한 카드사에서의 재발급 또는 체크 <>신용 변경 시 변경된 카드를 재등록 할 필요는 없지만
케이뱅크카드사의 경우 카드발급당일 K-패스 가입 후 카드발급을 취소한다면, 해당 카드는 무효처리 되므로 이후로 발급받은 카드의 카드번호를 재등록 해주셔야 합니다
카드등록은 내정보 > 내카드에서 재발급받으신 카드번호 입력 후 저장해주세요!
만약 카드 유효성 체크 시 이미 등록된 카드라고 안내되는 경우 재등록 하실 필요 없이 이용 가능하오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BC하나카드 이용중 하나카드(단독상품)으로 재발급시 카드 변경 꼭 해주세요
A. 2024년 3월 18일(월)부터 BC하나카드가 하나카드 단독 상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BC하나카드 이용자분께서는 카드 재발급 시 하나카드 단독 상품으로 변경됩니다
BC하나카드에서 하나카드 단독 상품으로 변경시 카드변경 후 이용 가능합니다
카드변경은 홈페이지 앱에서 로그인 후 MY > 내정보 > 내카드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Q. [이동의즐거움] 실물카드 구입 방법 안내
1. 오프라인 판매처 : 편의점 4사(CU, GS25, 이마트24, 세븐일레븐)
K-패스, 경기패스 카드 없을 경우 직원에게 주민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매장 방문 전 재고 확인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2. 온라인 판매처 : 네이버 검색창에 캐시비샵 검색후 캐시비샵에 방문하여 상품명 이즐 알뜰교통카드플러스(K-패스 겸용) 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배송비 3,000원 별도)
Q. 경기도의 The 경기패스, 인천의 i-패스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하나요?
A. 경기도의 The경기패스, 인천의 i-패스는 k-패스의 일종으로, 경기도민이나 인천시민은 k-패스 카드를 발급받아 회원가입만 하면 지자체 추가 혜택을 자동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60회 초과분에 대해서도 혜택 전용, 청년 범위 확대(만 19~34세 → 만 19~39세)
※ 현재 The 경기패스나 i-패스 전용 별도 카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Q. 카카오페이 카드 후불 전환을 했는데 적립 가능한가요?
A. 아니요, 카카오페이 카드는 선불만 적립이 가능합니다
후불로 전환을 하셨을 경우 적립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페이에서 선불형으로 전환 후 내카드에 사용중인 선불카드번호를 재등록해주셔야 합니다
K패스 적립금은 선불카드번호를 재등록하신 일자부터 적립됩니다
* 카드변경은 월 1회만 가능합니다(가입 첫달은 재등록 하실 수 없습니다)
Q. 카드 태그시 오류 또는 잔액 부족으로 이용이 불가합니다!
A. 해당 문의는 이용중인 카드사로 문의해주시면 답변받으실 수 있습니다
Q. 카드분실 재발급, 재발급 후 카드 등록
1. 분실신고
- 이용중인 카드사 고객센터
2. 재발급 신청
-발급을 원하는 카드사 고객센터 및 홈페이지
3. 카드 재발급 이후
(1) 동일 카드사 재발급은 카드번호가 달라도 자동으로 연계됩니다, 카드등록은 카드사가 변경되었을때만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Q. 후불교통카드를 모바일로 이용할 때 꼭 알아야 할 점
1. 대상기종(OS)
- 삼성페이 등 모바일페이앱은 안드로이드 기종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2. 대상카드
- 후불 교통카드 : 신한, 우리, 하나, 삼성, 현대, 국민, 농협, 기업, 케이뱅크, 광주은행, BC바로
3. 카드 별 연동일자 확인
- K-패스<>카드사 연계 일자 이전에 등록한 카드는 교통내역이 수신되지 않습니다
- 연계일자 이전 등록된 카드는 삭제 후 새로 등록하셔서 이용하시거나 실물카드로 태그해주시기 바랍니다
- 연계일자 이전 등록된 카드 이용건은 소급처리 되지 않습니다
- 연계일자 확인은 티머니 또는 이동의즐거움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4. 카드별 연계 일자 안내
- 신한카드 티머니 : 2023년 4월 1일
- 신한카드 : 이동의즐거움 2023년 4월 4일
- 우리카드 : 2023년 4월 1일
- 하나카드 : 2024년 4월 1일
- 삼성카드 티머니 : 2023년 8월 1일
- 삼성카드 이동의즐거움 : 2023년 8월 7일
- 현대카드 : 알뜰교통카드 가입 전 등록카드는 전체 재등록 필요
- 국민카드 : 2023년 8우러 10일
- NH농협 : 2023년 7월 1일
- IBK기업은행 : 2023년 4월 1일
- BC바로카드 : 2023년 4월 1일
5. 카드 별 이용 가능한 모바일페이앱
: K-패스 카드 > 모바일페이앱안내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카드 변경 방법 및 변경 시 지급 안내
1. 카드 변경 방법
- MY > 내카드 화면에서 [카드변경] 버튼 클릭
- 변경된 카드번호 입력 후 유효성 검증 완료 시 변경됩니다
2. 카드 변경에 따른 지급 예시
- 1일 ~ 말일까지 AA카드사를 이용
- 월 초 BB카드로 변경
- 익월 초 지급 카드사 확인 시 BB카드사로 확인
- AA카드로 적립한 적립금액 BB카드사로 지급 요청
3. 지급요청된 카드사 확인
- 지급 요청된 카드사는 MY > 지급내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지급내역은 정산일 이후 카드사별 순차적으로 반영됩니다
Q. 모바일이즐 사용중인데 사용불가 또는 적립이 안되는것 같다면?
1. 모바이즐 선불형 적립이 불가능한 경우
- 모바이즐 탈퇴
- 후불형 전환
- 모바일페이앱에서 선불카드 등록(오너쉽변경)
2. 모바이즐 선불형 재등록
- 사용불가 안내를 받을 경우 내카드에서 사용중인 카드 번호로 카드를 변경해주세요
- 카드 재등록 이후부터 적립이 가능합니다
※ 카드변경은 월 1회만 가능합니다
이용방법 관련 자주하는 질문
Q. 기후동행카드(서울), The경기패스(경기), I-패스(인천)등 지자체별 사업들이 다양한데 어떤 점이 다른가요?
■ (기후동행) 환급이 아닌 사전결제형 무제한 정액권 방식으로 서울시내 전철(김포골드라인 등 일부 서울시계 외 전철 적용), 서울시 면허버스, 따릉이 등에 적용 가능
* (일반) 따릉이 포함 시 6.5만원(제외 시 6.2만원)(만 19세 ~ 39세 청년) 따릉이 포함 시 5.8만원(제외 시 5.5만원)
○ 주로 서울시 안에서 전철이나 버스를 빈번하게 이용하는 사람의 경우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한 반면,
○ 서울 ↔ 경기.인천 등 광역 통행지나 GTX.광역버스 이용자의 경우 전국 지하철.버스.GTX등 다양한 교통수단에 적용되는 K-패스 이용이 유리
■ (The경기패스.I-패스) K-패스 혜택을 기반으로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사업
○ K-패스(청년층 만19세 ~ 만 34세)와 달리 만 39세까지 청년 혜택을 제공받으며, 60회를 초과하는 이용 건에 대해서도 환급 받을 수 있음
Q. 앱 마켓에 K-패스를 검색하면 많은 앱이 검색되는데 어떤 앱을 사용해야하나요?
A. K-패스 위탁운영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작.배포한 공식 앱을 다운받아 이용해야 합니다
※ 앱 검색 시 표출 설치 링크
- 애플 앱스토어 : https://itunes.apple.com/app/apple-store/id1538531939?mt=8 (아이폰으로 접속)
- 구글플레이스토어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or.kotsa.watc
Q. 외국인도 K-패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A. 외국인 등록번호가 있는 외국인에 한해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 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외국인 등록번호를 입력해 가입 가능합니다
※ 외국인 등록번호로 거소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면 홈페이지로 가입 가능합니다
●가입 후 거주지 검증 방법●
-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앱에서는 거소사실여부 확인 불가시 가입이 어렵습니다)
-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 해주세요
- MY>나의지자체 메뉴로 이동해주세요
- [파일등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 국내거소사실확인서(외국인)를 등록해주세요
Q. 이용자가 거주하는 지역 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K-패스 회원이라면 회원의 거주지 외 전국 어디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더라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K-패스는 출도착 버튼 안눌러도 되나요?
A. K-패스는 출도착 버튼을 누르지 않습니다
K-패스는 대중교통 이요용금의 20~53%를 적립 후 지급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거리기반 적립금에서 이용요금 기반으로 변경되면서 앱 이용없이, 카드만 이용하시면 익월 5영업일에 정산하여 카드사로 지급요청됩니다
지급요청된 적립금액은 카드사의 정책에 따라 사용자에게 지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