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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9월 23일 국토부에서 수소전기트램실증사업 착수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수소트램 조기 상용화를 위해 열차.수소차 드림팀이 모였다!

    - 2023년까지 상용화하여 친환경 수출상품으로 육성 -

     

    ㅁ 산업통상자원부는 23년까치 총 사업비 424억원(정부 282억원)을 투자하여 수소트램을 사용화하는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착수하였다고 밝혔습니다

     

     ㅇ 동 사업은 진정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자동차 중심이 수소모빌리티 영역을 철도까지 확대하고, 글로벌 친환경 트램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ㅇ 수소트램의 빠른 사용화를 위하여 세계최고 수준의 수소차 기술력을 수소트램용 전용부품 개발에 활용하고, 지자체가 보유한 유휴선로를 활용하여 실주행 및 검증할 예정입니다

     

    [ 수소트램 특징 및 현황]

    ㅁ 수소트램은 전철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교통수단으로서 차량내 탑재된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열차운행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므로 전철과 달리 전력설비 등 외부동력공급 인프라가 필요 없어 상대적으로 건설비가 저렴합니다

     ㅇ 또한, 배터리방식의 전기트램은중해거리가 길어질수록 고중량 및 고가인 배터리탑재량도 증가하여 무게.부피와 생산비용도 상승하고 충전시간도 긴 단점이 있어 장거리 주행이 필요하거나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수소트램이 전기트램에 비해 강점이 있습니다

     

    ㅁ 수소트램은 수소차대비 고내구성이 필요한 고난도 분야로서 글로벌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로 확고한 선도기업이 없으며, 독일, 일본 등 주요국이 수소트램 상용화를 위한 실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ㅇ 우리기업이 보유한 세계최고 수준의 수소차 기술력과 경험을 활용하면, 단기간에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고 글로벌 친환경열차 시장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글로벌 철도차량 시장 중 동력원을 수소연료전지로 대체가능한 시장 전망 

    : 25년 7천억원 → 30년 4조원 → 50년 18조원

     

    [사업 내용 및 향후계획]

    ㅁ 동 사업은 넥쏘용 수소연료전지(95kw) 4개에 해당하는 380kW급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기 위해 올해 9월부터 23년말까지 4대분야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것으로 목표로 합니다

     

    ① 수소트램 시스템 통합.검증기술 분야는 철도전문기업인 현대로템이 주관하고, 맥시스, 코아칩스, 푸름케이디, 에스제이스틸, 에어엔엠메카텍 등 중소철도부품업계 5곳도 함께  참여하여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수소열차분야에 도전합니다

     

     - 22년까지 수소트램에 탑재할 모터, 제동장치 등 부품을 제작하고, 23년에는 제작된 부품을 통합하여 수소트램 실차를 제작하고 성능을 검증할 계획입니다

    ② 수소트램전용 수소연료전지 및 요소부품기술 분야는 수소차 부품 개조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한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주관하고, 지엠비코리아, 에티스, 동희산업, 화승알앤에이, 씨에스에너텍, 한양대.서강대 등 수소차부품 전문기업과 대학 7곳이 참여합니다

    - 수소트램은 수소차와 달리 승차공간 확보를 위해 수소연료전지와 저장요기가 지붕에 탑재되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이에 맞게 22년까지 넥쏘용 수소연료전지를 구매하여 높이를 낮춰 트램전용 수소연료전지로 개조하고, 객차지붕마다 설치된 다수의 수소 저장용기를 서로 연결하기 위한 플랙서블(flexible) 고압튜브 등 요소 부품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③ 수소트램 기술기준 및 주행성능평가기술 분야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주관하고, 동 사업이 수출을 염두에 둔 프로젝트인 만큼 유럽 안전성 평가기관인 티유브이슈드의 한국지사도 참여합니다

     

    - 22년 부품단위, 23년 실차단위로 국내 및 유럽의 열차안전성기준을 충족하는지 면밀히 검증할 계획입니다

     

    ④ 수소트램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기술 분야는 울산TP가 주관하고, 코비스, 범한퓨얼셀, 가스안전연구원, 울산대등 인프라.안전.분석기관 4곳이 참여합니다

     

    - 22년까지 수소트램용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23년부터 울산시 유휴선로(울산역↔울산항)에서 누적 2,500km이상 주행하면서, 연비 등을 고려한 최적주행패턴을 검증할 계획입니다

    ㅁ 사업이 종료되는 24년부터 수소트램 양산을 개시하고 국내.외 판로를 적극 개척해나갈 예정입니다

     ㅇ 국내는 울산, 동탄 등 신규 도시철도사업 계획이 있는 지자체와 수소트램 적용을 우선 협의해 나가고, 유럽.동남아 등 트램수요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판로를 개척해나갈 예정입니다

     

    ㅁ 산업부는 국내 수소차 분야는 세계 수소차 기술을 선도 중이나 다른 모빌리티 분야는 수소로의 전환이 상대적으로 더딘 상황이라고 하면서

    - 금번 사업이 수소차 기술을 이종 업종에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모범사례가 되고, 수송 전분야에서 수소 모빌리티 상용화가 가속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원본자료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로 파일을 올려놓았습니다

    다운받아보세요!!!

    0923(24조간)자동차과, 수소트램 조기 상용화를 위한 열차·수소차 드림팀이 모였다.pdf
    0.19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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