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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28일 국토부에서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연장 사업 기본계획 확정 고시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0분대,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추진
- 전 구간 복선계획으로 기본계획 확정·고시 -
◈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수원호매실 10.1km, 4개 정거장 신설
◈ 22~23년 기본·실시설계 및 시공자 선정
◈ 호매실∼강남까지 소요시간은 버스 이용시 보다 최대 40분 단축
ㅁ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오는 29일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확정 및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 체계적인 철도건설사업의 추진을 위해 장래 수요예측, 경제성ㆍ타당성, 개략적인 노선·역사 등 공사내용 및 공사비 등에 대한 방향 수립
ㅇ 신분당선은 현재 강남∼광교 구간(31.3km)이 운행 중이며, 이번에 기본계획을 고시하는 광교∼호매실 연장 사업을 통해 광교 중앙역에서 수원 호매실까지 10.1km 구간이 신설·연장됩니다
ㅇ 정거장은 연장사업의 시작점이 되는 기존 광교중앙역 이외 우만동 일원, 조원동 일원, 화서동 일원, 금곡동 일원 등 4곳이 신설되며 총사업비는 약 1조원(9,657억원) 규모입니다
ㅁ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이 개통되면 수원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출퇴근 시 버스를 이용할 때보다 약 40분 단축됩니다
ㅁ 신분당선 호매실∼광교사업 기본계획은 예비타당성조사 때 보다 이용자 편의를 최대한 높이는 방향으로 수립되었습니다
ㅇ 우선, 기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전체 구간의 약 절반을 단선 으로 계획하였으나 열차 시격을 줄이기 위해 기본계획에서는 모든 구간을 복선으로 반영하였습니다
ㅇ 역사위치도 이용자 관점에서 계획조정이 있었습니다 수원월드컵역 인근 SB06역은 인덕원∼동탄선과 환승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역사위치를 인동선 정거장 인근으로 변경하여 환승거리가 130m 감소되었습니다
- 또한, 호매실 지구 내 SB09역은 주민들의 역까지의 접근 거리를 단축하기 위해 호매실 방향으로 70m 이상 이동하였습니다
ㅁ 국토교통부는 22년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일괄입찰 방식(Turn Key)을 통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22∼23년 기본·실시설계, 시공자 선정 등을 거쳐 24년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ㅁ 신분당선은 기존 운행 중인 강남~광교에 더해 금번 기본계획을 시작으로 본격 추진하는 광교~호매실, 내년 상반기 개통 예정인 강남~신사구간(신사~용산 구간 국방부 등 협의 중), 4차 국가철도망에 반영된 서북부연장(용산~삼송), 호매실~봉담구간까지 확대될 계획입니다
ㅇ 이에 따라 신분당선은 서울 강남 중심부를 관통하여 경기 남부와 북부를 연결할 예정으로, 강남 중심의 인구집중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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