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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시가 직행좌석버스를 포함한 광역버스의 준공영제를 2024년 하반 기부터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2) 인천시, 2024년 하반기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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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인천광역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버스운송업체 경 영난으로 촉발된 광역버스의 운행 횟수 감축, 무정차 통과, 노선 폐지 등으로 인한 시민들의 교통 불편이 갈수록 가중됨에 따라, 이를 근본 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2024년 하반기부터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 한다고 밝혔습니다

    2009년부터 시행된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더불어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인천 전체 버스노선의 공공성이 강화돼 안정적 인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집니다

     

    시는 이번 결정으로 시민들에게 좀 더 촘촘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은 물론, 운송수익 적자와 운수종사자 채용의 어려움으로 인 한 버스운행 감차·감회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타 시도와의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시작된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의 임금이 2019년부터 2022년까지 25% 인상되면서 시 재정부담이 가 중돼 왔으며, 광역버스 운수종사자의 평균 임금은 시내버스 운수종사 자보다 140여만 원이나 적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광역버스 운수종 사자 이직의 큰 원인으로 꼽혀왔습니다

     

    현재 광역버스 준공영제 대상은 직행좌석 7개 업체, 19개 노선, 251대 와 광역급행(M버스) 5개 업체, 6개 노선, 75대다. 지난 2009년 시행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는 현재 34개 운송사, 186개 노선, 1,903대의 버 스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준공영제 운영방식은 직행좌석은 수익금공동관리형으로 광역급행(M버 스)은 노선입찰형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노선입찰형에 소요되는 국비 확보를 위해 시는 대광위(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기획재정부와 협 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편성, 하반기부터 연구용역을 진행해 적정 표준 운송원가 산정과 인천시 시내버스 및 타 지자체 준공영제 운영에서 발생한 문제의 개선방향, 기존 광역버스 노선의 개편 등을 꼼꼼히 살 피는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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