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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오는 12월 6일 오후 2시부터 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 aT센터에서 고급(Super)
    BRT 핵심기술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이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합니다
    * 고급(Super) BRT의 정의 : 기존 BRT보다 정시성·신속성·쾌적성·안정성 등을 향상 시켜 지하철 수준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품질 BRT
    ** ① 비접촉 결제방식(태그리스, Tagless) : 승객이 별도 앱을 설치하기만 하면 버스 승·하차 시 교통카드 등의 태그 없이 지나가기만 해도 자동으로 요금 결제
    ② 우선신호 : 교차로, 신호등에서의 우선 신호를 통해 지·정체 없는 빠른 통행 지원
    ③ 폐쇄형 정류장 : 냉난방 설비, 미세먼지 저감장치, 스크린도어 등을 갖춘 실내
    정류장으로 이용객의 쾌적성, 편의성 증대
    ④ 양문형 굴절버스 : 지하철과 같이 대량수송, 좌우 승하차가 가능하며 쾌적성 증대

     

    고급(Super) BRT, 차세대 광역 교통수단의 중심으로 도약

    ㅇ 이날 정책토론회는 관계기관, 전문가, 일반시민 등 60여 명이 참석하여, 현재 국가 R&D 사업으로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에서 실증 중인 고급 BRT의 성과물과 향후 지자체 도입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합니다
    * Super BRT 우선신호 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사업(국토부,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20∼’22)
    ** 세종시 한누리대로 일부 구간(약 4.7km)

     

    정책토론회 순서는 먼저 고급 BRT R&D 사업의 연구책임자인 한국철도 기술연구원 미래교통물류연구소 이준 실장이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이어서 관련분야 전문가 토론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질의응답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토론회의 마지막 순서로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고급 BRT R&D의 연구성과와 향후 지자체 도입을 위한 방향성에 대한 소통의 장이 마련 되어 있어 일반인의 의견을 최대한 청취하고 반영할 계획입니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 9월 27일 세종시에서 전국 10여 개 지자체의 BRT 및 대중교통 담당자(팀장급 포함) 20여 명을 대상으로 고급 BRT의 핵심기술을 소개·체험하는 시연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ㅇ 당시 참석자들은 고급 BRT의 차량, 운영체계, 지원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 요소를 체험하고, 고급 BRT 기술 도입의 필요성과 도입방안을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ㅇ 해당 시연회에서 고급 BRT는 고속·대용량 수송 목적의 여타 신교통 수단과 비교했을 때 공사기간이 짧고, 경제성이 높은 교통수단이라는 측면 에서 도입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Super BRT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 관리 기술 개발사업

    ㅁ R&D 개요
    ㅇ (기간/예산/기관) ‘20.4~’22.12 / 127억원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8곳
    ㅇ (연구내용) 지하철 수준의 정시성, 신속성, 쾌적성, 안전성 확보를 위한 Super BRT 기술 개발* 및 실증을 통한 기술 우수성 검증
    * ① S-BRT 우선신호 기술 ② 운영 지원 기술(비접촉 결제방식, 안전성 등)
    ③ 인프라 설계(정류장 등) 기술 ④ 실증 운영(관제센터 등)
    ㅇ (추진현황) 세종시 B0 노선에서 실증 중(’22.3~)

     

    ㅁ 고급형(Super) BRT 핵심기술
    ㅇ (우선신호) 교차로에서 우선신호를 도입하여 신호로 인한 지·정체 없는 빠른 통행 지원

    우선신호 개념도
    우선신호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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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1206(조간)_고급(Super)_BRT_차세대_광역_교통수단의_중심으로_도약(광역교통도로과).pdf
    0.7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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